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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의, 산업전반에 경기전망 하락 기록
 
이정호 기사입력  2020/06/26 [18:11]

울산상공회의소가 지역 제조업체 150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2020년도 3분기 기업경기전망지수(BSI)’는 전분기보다 18포인트 하락한 ‘48’을 기록했다.

 
이는 세계금융위기 여파가 남아있던 2009년 2분기(BSI 50) 보다 더 낮은 수치로 울산지역 제조업 BSI를 발표한 이래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체감경기가 사상 최악의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미중 무역갈등 재점화 등 악재로 경기 위축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경기전망지수(BSI)는 100을 기준으로, 100을 초과하면 경기가 나아질 것으로 생각하는 업체가 많다는 의미고, 100 미만은 그 반대를 나타낸다.

 
업종별로는 자동차(35)의 경우 전 분기 대비 무려 41포인트나 하락했으며 코로나 이후 글로벌 생산시설 가동중단사태, 주요 해외시장 소비절벽으로 인해 5월 자동차 수출은 전년 대비 57.6% 감소하는 등 올해 최저 실적을 경험했다.

글로벌 수요도 더욱 악화될 것으로 예상되어 수출 비중이 높은 국내 자동차산업이 정상화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완성차업체 생산량 감소가 부품협력사들의 급격한 매출감소로 이어져 최근 일부 2차 부품업체가 공장가동 중단을 검토하는 등 자동차 산업 위기상황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각국 정부가 자동차 관련 경기 부양책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고 글로벌 자동차 업계의 재가동이 차츰 늘어나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자동차 판매 회복 기대감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전분기 대비 8포인트 상승한 정유·석유화학(67)은 정유업계의 경우 유가가 회복세를 보이면서 정제마진이 일부 개선되었지만, 여전히 기준치를 밑도는 수치로 당분간 부진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석유수요 감소로 인해 국제유가 상승에 따른 재고관련 이익이 발생하더라도 금년 내 경영실적 개선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석유화학업계는 작년대비 국제유가 하락에 따른 원가경쟁력 회복은 긍정적 요소이지만 수요 위축에 따른 가동률 하향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5월까지 세계 누적 선박 발주량은 469만CGT로 수주 최악이라고 평가된 2016년의 628만CGT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에 그치며 어려움이 예상된다.

또한 글로벌 경기 회복과 물동량에 후행하는 조선업 특성상,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조선업이 회복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나19로 인한 전방위적인 피해가 본격화되고 있지만 조사기업의 41.8%가 대응여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체적인 대응책을 마련했거나 추진 중인 기업은 58.2%였다. 대응책으로는 수출지역 다각화 검토(33.3%), 기술역량개발(31%), 비대면 및 온라인 근무환경변화(23.8%), 사업재편(9.5%) 등을 준비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상의 관계자는 “기업들이 장기전에 대비할 수 있도록 투자활성화를 위한 규제개선과 금융 및 세제지원 규모를 확대하고 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추가적인 정책은 물론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하고 있는 기업에 대한 신속하고 다각적인 지원책도 필요하다.” 고 밝혔다.<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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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0/06/26 [18:11]  최종편집: ⓒ 울산시민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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