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20200914 울산교육 이모저모
 
남부이 기사입력  2020/09/14 [11:26]

교육청, 2021학년도 학교공간혁신 대상학교 9교 선정
울산광역시교육청은 학생배움중심 미래형 학교공간 구성을 위한 2021학년도 학교공간혁신 대상학교 9교를 선정했다.

 
대상학교는 상안유치원, 울산행복학교(특수학교)을 포함해 초등학교 4교(다전초, 양지초, 영화초, 월평초), 중학교 2교(두광중, 옥현중), 고등학교 1교(성광여고)로 총 9개 학교가 선정되었다.

 
이들 학교는 2021년 3월부터 진행하는 영역단위 학교공간혁신 대상으로 학교별 공사비 2억~3억원, 운영비 3천6백만~3천9백만원 등 총 28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이번 사업을 추진한다.  
  
울산교육청은 사용자 참여 설계를 통한 학교공간혁신 프로젝트를 2019년 8개 학교를 시작으로 올해 10개 학교를 대상으로 진행 중에 있으며, 2021년 사업 대상 9개 학교를 포함하면 총 27개 학교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학습과 놀이, 휴식 등 삶이 공존하는 균형 잡힌 학교로 공간을 혁신하게 된다.

 

강북교육지원청, 9월 온라인 학부모교육 운영
강북교육지원청(교육장 정연도)은 14일 관내 학부모 150여명을 대상으로 해피가정사역연구소 서상복 소장을 초청해 9월 온라인 학부모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행복한 부모가 좋은 부모다’를 주제로 자녀에게 가능한 한 완벽하고 좋은 부모가 되고 싶으나, 현실에선 아이와의 갈등으로 고민하고 있는 학부모들을 위해 마련됐다.       

 
교육 강사인 서상복 소장(해피가정사역연구소)은 자녀를 위해 해야 할 가장 첫 번째는 행복한 부부가 되는 것을 강조하며, 이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소개해 큰 호응을 얻었다.

 

 울산교육연구정보원, 3R’s 기본 다잡기 자료집 제공
울산교육연구정보원은 기초학력 내실화 지원을 위한 맞춤형 피드백 「3R’s 기본 다잡기」자료집을 개발해 15일부터 24일까지 관내 전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보급한다.

 
이 자료는 느린 학습자들의 기초학습(3R’s : 읽기(Reading), 쓰기(Writing), 셈하기(Arithmetic)) 지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장 교사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보다 실효성 있는 도움을 주고자‘2020학년도 초등학력평가지원단’이 제작했다.
 
 자료집 개발을 통해 초등학교 초기 단계에서부터 학습 부진 요인을 진단하고, 그에 따른 체계적인 맞춤형 보정 교육 자료 제공으로 학습 결손을 최소화하고, 학교 현장의 기초학력 책임지도를 지원하기 위한 목적이다. 
  
 「3R’s 기본 다잡기」의 주요 구성은 [Ⅰ∼Ⅲ] 편은 개발 목적, 교재 활용방법, 3R’s 영역별 지도 방법 등을 수록했고, [Ⅳ]편은 교사용 지도 자료와 학생용 도전 문제 등을 제공했다.

특히 읽기, 쓰기, 셈하기 영역별 학습 내용과 진단검사 문항 간의 맵핑 구성방식으로 학생별 특성에 따른 선별적 지도가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또한 3R’s 영역별 학습 내용 및 문항들을 분석해 오답 비율이 높게 예상되는 문항과 관련된 교사용 지도 핵심자료와 동형의 연습문제들을 제공해 현장의 활용도를 높이도록 했다.

 

동부도서관, 중학생 대상 ‘책이랑 인문톡톡’온라인 강좌 운영
동부도서관은 오프라인으로 운영할 예정이었던 책이랑 인문톡톡 프로그램을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됨에 따라 온라인 방식으로 전환해 운영하고 있다.

 
‘책이랑 인문톡톡’은 관내 중학생을 대상으로 인문학 관련 도서를 함께 읽고 그와 관련한 다양한 활동을 병행함으로써 인문학을 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으로, 남목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지난 1일부터 11일까지 총 14회 과정으로 운영했다.

 

남부도서관, 평생교육 3개 강좌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 운영
남부도서관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지속됨에 따라 15일부터 개강 예정인 하반기 평생교육강좌 일부를 비대면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해 운영한다.

이는 최근 코로나19 확산세로 도서관 휴관이 연장되면서 지역주민들에게 지속적인 평생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수강생들의 안전을 위한 조치이다.

 
하반기 평생교육강좌 11개 강좌 중‘생각 근육 키우기 하브루타 독서토론’등 3개 강좌에 대해 온라인 강좌로 전환해 운영하며, 강의는 줌(Zoom) 플랫폼을 활용해 강사와 수강생이 쌍방향 소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효정중‘똑똑똑 키트’전달
북구 효정중학교는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에 따른 원격수업 및 장기 미등교로 인한 긴급 복지지원으로 ‘똑똑똑 키트’를 제작해 지난 8일부터 가정에 방문 전달하고 있다.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원격수업에 따른 교육복지 공백과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마스크와 손소독 티슈, 간식 등으로 구성된 ‘똑똑똑 키트’를 제작해 전달한다.

 
또한 교육복지사의 가정방문을 통해 주양육자와 학생의 안전과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서비스가 있을 경우 지역사회 유관기관 연계를 통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 김영국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밴드 밴드
기사입력: 2020/09/14 [11:26]  최종편집: ⓒ 울산시민일보
 
.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